번역2016. 4. 27. 01:06

 

(릴레이 오피니언) TV의 시간 : 20  화면을 뛰어넘어 팬과 이어진다 후쿠야마 쥰씨

2016년 4월 26일 5시 00분

 

 

 

 

성우의 길을 걷게 된 건, 고등학교 시절 좋아했던 여자 아이의 권유로 양성소에 다니게 된 것이 계기였습니다. 당시, 학교의 직업안내서에 성우는 「 얼굴에 자신이 없어도 절세의 미녀를 연기할 수 있다」라고 나와있었어요. 너무하죠.

 

이 일은 연극배우의 아르바이트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. 시청자들에게 모습은 보이지 않고, 의식하지 않는 존재지만, 지금은 성우라는 직업이 있고 목소리로 연기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알고 계시죠.

 

아마도 아버지, 어머니 세대가 어렸을 적 TV로 봤던 애니메이션과 지금의 10대, 20대가 즐거워하는 것은 성우의 이미지가 꽤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. 무엇보다 여러분들이, 성우에 대해 자세히 알고 계세요.

 

가장 큰 이유는 인터넷의 보급입니다. TV를 보고, 이 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의 목소리는 누구일까 생각하게 되면 간단하게 알아낼 수 있지요. 얼굴이 나온 사진도 있고, 동영상 사이트에서 그 성우의 다른 목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. 흥미를 가지면 바로 알 수 있고, 그래서 흥미가 이어지고, 더 깊어지게 됩니다. 인터넷이 넓어지기 전과 후의 차이입니다.

 

덕분에 각각의 성우를 열심히 좋아하는 팬이 생겨나고 이벤트를 할 수 있게 되면서, 성우와 팬의 관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. 커다란 회장에서 1일에 2회 공연하는 라이브도 있지요.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성우들이 모여 영상에 맞추어 연기하고, 노래하고, 토크쇼를 하기도 합니다.

 

팬 여러분들이라면, 실제로 보시는 것이 좋겠지요. 저희들도 여러분의 응원을 직접 알 수 있어서 기쁩니다. 제가 데뷔했을 무렵에는, 많이 없었던 편이었는데 최근 십여년 사이 달라졌습니다.

 

저 자신은 성우 동료들과 TV에서 「후쿠야맛스루!」 라는 스포츠 버라이어티를 했었습니다. 성우는, 몸을 움직이지 않는 일입니다. 하지만 동료중에는 원래 운동선수도 있고, 최근 스포츠 애니메이션이 늘어 실제로 어떻게 숨을 쉬는지 알고 싶고, 내 몸도 단련하고 싶어. 거기에서 시작했습니다. 작년 12월에는 치바에서 「겨울의 근육축제」라는 제목으로 대운동회를 개최했더니 3천명이 와주셨습니다. 감사한 일이죠.

 

성우의 미래입니까. 이대로 남고 싶지만, 지금, 음성합성 시스템이 말도 안되는 수준으로 발달하고 있습니다. 언젠가 그 시스템으로 감정표현이 되는 날이 온다면, 인간의 목소리와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발전한다면, 저희들의 일은 필요가 없어질지도 몰라. 라고 생각할 때도 있습니다. 하지만, 팬 여러분들께는, 역시 살아있는 인간 쪽이 더 좋다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.

 

 (듣는이 편집위원・ 토네다치 마사아키)

 

 

 

 

    *

후쿠야마 쥰 / 성우, 데뷔 20주년. 쿨한 역부터 코믹한 역까지 다재다능하게 구사한다.

최근 애니메이션에서는 「암살교실」 의 살생님, 「오소마츠상」 의 이치마츠 등

 

 

원문 http://www.asahi.com/articles/DA3S12328398.html

Posted by @junjuninfobot